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기타

2020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 (2) 대출과정 중 꿀팁

by _제이빈_ 2020. 6. 26.

주택도시기금에서 중소기업취업청년들에게 전월세 보증금을 대출해 준다는 꿀 같은 소리를 들었기에 지금 사는 집이 계약만료되는 대로 이사갈 생각을 하고 있다. 서울에 집이 없어 사회초년생인 나는 매 월세가 부담스러웠다. 그러니,

 

최대 1억, 1.2%의 고정금리

(1억 대출시 월 10만원!)

 

라는 다소 파격적인 상품에 눈독 드릴 수 밖에 없다..

 

이번 포스팅은 대출 진행을 하면서 어려웠거나 필요했던 것들을 정리해 보려한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과정 중 꿀팁!


1. 빚 없는 집으로!, 하지만 융자있는 집도 가능!

 

  은행에서는 해당 건물/세대에 대출이 나가도 괜찮은지를 판단하게 된다. 최대한 무융자 주택으로 고르는게 좋다. 하지만 융자있다하더라도 안되는 것은 아니다(저는 융자가 있는 건물에 들어왔습니다). 혹 융자있는 건물이 맘에 드는 경우, 융자가 전세가격 대비 적으면 가능하다. 부동산 실장님 혹은 은행원 분들과 상담해서 중기청 대출이 나올 수 있는지 알아 볼 수 있다.

 


2. 팩스나 이메일을 적극활용하자! 

 

  최초 은행방문(본인 대출가능여부 가심사 등)이후에, 여러 집을 보러다니면서 대출가능 여부를 묻게 된다. 맘에 드는 집이 나올때 마다 등기부 등본을 들고 은행에 방문하는 것은 정말 힘들다. 이 과정에서 지쳐 되려 아무렇게나 되는 집을 구하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최초 은행방문시 은행원분께 집 대출가능여부 확인은 이메일이나 팩스를 통해 해도 괜찮은지 여쭙자. 명함한장 받아오는 것도 좋겠다. 좀 빡세 보이는 은행원분이 상담해준다 싶으면 "직장이 멀어 매번 오기 어려워서 그런데..." 라고 변명을 섞어주는 센스!

 


3. 여러 은행을 방문해 보자!

 

  은행/ 은행원마다 집(건물)에 대한 대출가능 금액이 다르다. 따라서 정말 맘에드는 집이 있다면 여러은행에 물어보며 가능한 은행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4. 계약을 마쳤다면, 확정일자를 받자!

 

  법원_인터넷등기소(링크) 를 통해 온라인신청이 가능하며 영업시간 기준 3시간이면 확정일자가 나온다! (사정상 느려질때도 있다고 합니다.)

 


5. 서류는 미리미리 준비해 놓자!

 

  서류를 받는게 정말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니니,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서 서류는 미리미리 구해놓자.

 

2020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 (1) 구비서류 꿀요약

전문연구요원으로 중소기업에 취직을 했다. 그리고 주택도시기금에서 중소기업취업청년들에게 전월세 보증금을 대출해 준다는 꿀 같은 소리를 들었기에 지금 사는 집이 계약만료되는 대로 이�

next-brai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