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읽은 책 기록

생각의 보폭 - 모리 히로시

by _제이빈_ 2020. 3. 13.

◁ 읽은책 목록으로 가기

 

도서정보

 

장르 : 자기계발(생각)

제목 : 생각의 보폭 

저자 : 모리 히로시

출판사 : 마인드 빌딩

출간일 : 2018.11.01

페이지 : 219 page

시작일/종료일 : 2019.12.09/2019.12.21

책의주제 : 요즘처럼 구체적인 사항들이 유행하는 데에 따라가려 급급해 하지 않고,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것으로 생각을 넓히는 것도 중요하다.

 

■ 책을 읽게 된 동기

 

항상 난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원리를 찾으려고 노력하는 사람이었기에, 저자의 말에 공감할수 있지 않을까? 혹은 그런 추상적인 사고방식으로 저자는 어어떻게 살았고 나도 어떻게 살지 배울 수 있을 것 같아 골랐다. 

 

■ 책의 내용(줄거리)

 

역설적이게도 추상적인 사고를 설명하기 위해 많은 구체적인 내용으로 이를 설명한다. 애초에 작가도 그것이 어렵다고 이야기하며 시작한다. 추상적인 사고는, 구체적으로 관찰되는 현상들을 통해 원리를 이끌어내고 "~와 같은 것"으로 생각을 펼쳐나가는 것이다. 내용은 거의 "추상적인 사고"를 설명하기 위한 구체적인 예시로 구성되어져 있다. 결국 추상적인 사고는 가르치려하면 구체적이 되어 직접 가르쳐 줄 수 없으니, 책 속에 주어진 많은 구체적인 내용으로부터 '추상적인 것'이란 뜻이 무엇인지 간접적으로 파악하라고 한다.

 

인상 깊은 구절

 

38쪽) 사물을 추상화한 수학, 근데 그로부터 디테일을 만들고 풀어낸다?

46쪽) 언어도 구체적인 것중에 하나이다. 독서눙력이 향상될수록, 이미지는 잃고 그 언어 자체로 받아들여지고 사고하여 구체화되어 날아간다.

109쪽) 지식을 가르치는 교육이라면 그 성과는 매우 또렷하다. ... 그러나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하는 문제라면 과연 가르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앞뒤문단 읽어보기)

116쪽) 책을 읽으면 자신이 어떻게 생각했는가를 돌아보기에 앞서 다른 사람의 감상은 어떤지를 인터넷 검색으로 알아본다. (요즘 젊은이)

107쪽) 이러한 환경에서 추상적으로 생각하기란 분명 어려운 일이다.

118쪽) 좀 극단적이기는 해도 이런 경향이 있다는 건 누구나 인정할 것이다... '요즘 교육이 문제다', '가족간의 대화가 부족한 탓'이라며 구체적인 이유로 덮어버리려고 한다.

163쪽) 다르기에 싸우는게 아니라 같은 생각을 하고 있기에 다툰다.

180쪽) 발상은 필요하지만 ... 가지고있는 열쇠로 순서대로 문을 여는 정도의 도전이다.

194쪽) 겉치래의 즐거움으로 낚으려는 것은 얼렁뚱땅 속이는 태도로 성실하지 못하다.

 

책을 읽고 난 후의 난 생각이나 느낌

 

10시간 만에 쓰인 원고라고 한다. 좀 더 한문장한문장 생각이 들어간 책을 읽어보고 싶긴하다. 추상적인 사고라는 것은 나도 일부분 했던거 같다. 근데 요즘 그렇지 못했기에.. 아? 내가 좀더 문제에 대한 일반화/추상화 하는 노력으로, 구체적인 것이 부족하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자존감 낮아질 필요가 없다.

 

생각의 보폭
국내도서
저자 : 모리 히로시(MORI Hiroshi) / 박재현역
출판 : 마인드빌딩 2018.11.01
상세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