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읽은 책 기록

연구로 본 교육심리학 - 서울대학교 인지학습연구회(대표 저자 신종호)

by _제이빈_ 2020. 8. 6.

본 게시글은

[연구로 본 교육심리학 - 서울대학교 인지학습연구회(대표 저자 신종호)] 에 대한 리뷰입니다.

 

I. 책 목차

II. 인상깊은 구절

III. 독후감


출판사 : 학지사
출간일 : 2010.01.10 (1판1쇄)
페이지 :  286 page
책의주제 : 대표적인 교육심리학 연구 논문들을 흥미로운 제목과 함께 쉽게 풀이해 놓았다.


I. 책 목차

1 개인의 잠재 능력 계발과 교육심리학

2 잠재 능력 계발을 위한 인지적 기반
- 우리 애는 머리는 좋은데 노력을 안 해요
- 공자와 지능: 동양의 관점에서 본 지능
- IQ 점수가 높으면 '똑똑한 사람'인가
- 전문가와 초보자의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가
- '아하'와 '하나씩'을 통한 문제 해결
- 통섭이 경험이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키운다
- 전문가의 놀라운 기억력은 어디서 비롯되는 것인가

3 잠재 능력 계발을 위한 준비: 학습 동기와 사회적 관계 속의 나
- 상을 주는 것이 오히려 공부의 재미를 떨어뜨린다?
- 배움의 왕도는 배움을 즐기는 것
- 미래의 꿈과 공부의 즐거움
- 출생 순위의 비밀: 첫째는 과학, 둘재는 문학을 잘한다?
- 교사의 편견과 피그말리온 효과
- 부모님의 따뜻한 마음이 나의 힘의 근원
- 어떤 가정환경이 노벨상 수상자를 만들어 내는가
- 용의 꼬리가 나을까, 뱀의 머리가 나을까
- 긍정적인 생각이 자신감을 높인다
- 세계에서 도덕성 수준이 가장 높은 나라는?
- 타인에 대한 배려와 도덕성

4 잠재 능력 계발을 위한 과정: 배움과 가르침
- 반복이 더 나은 학습효과를 보장해 주는가
- 사전지식은 학습 내용의 기억에 있어 양날의 검인가
- 아는 것이 힘
- 오랫동안 기억을 유지하는 법: 간격효과
- 똑 부러지게 설명해주는 우리 선생님이 최고
- 생활 속에 살아 있는 지식 학습
- 멀티미디어 학습과 다다익선의 함정
- 재미가 있으면 공부한 내용이 머리에 쏙쏙 들어갈까

5 잠재 능력 계발에 대한 신경과학적 설명
- 계속된 연습은 관련된 뇌 부위를 발달시키는가
- 논리적 사고는 왼쪽 뇌로만 한다?
- 성공적인 사회적 추론은 좌우 전두엽의 합작품인가

 


II. 인상깊은 구절

(12)

개인적으로 교육심리학은 교육 현상에 내재해 있는 심리적 요인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교육 실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라고 생각한다.


III. 독후감

교육심리학에 관심을 갖게되고 처음 접하게 된 책이다. 내가 읽었던 일반적인 책에서는 논문이 거론된다면,  연구의 결론이나 수치정도만 인용되고 마는 수준이었던 것에 비해, 이 책은 논문을 소개 시켜 주고 있다. 29가지 논문의 연구배경 및 설계부터, 방법론 그리고 결론까지 소개시켜준다. 그리곤 저자의 피드백으로 한 연구의 소개가 마무리 된다.

 

다행히도(?) 석사과정에 이 책을 만났다. 연구라는 것이 뭔지 조금씩 알아가는 시기에 이 책을 접하게 되어 연구 설계방법이나, 연구방법론 등에도  더 관심이 갔다. 물론 석박과정을 하지 않았더라도, 논문에 대한 거부감이 들지 않을 만큼 친절하게 소개시켜준다.

 

이 책을 가만히 들여다 보면 대부분 기억력, 이해력 등에 대해 얘기한다.  이런 전략은 피교육자가 정확한 목표가 있을때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것 같다.

 

연구로 본 교육심리학
국내도서
저자 : 서울대학교 인지학습연구회,신종호
출판 : 학지사 2008.06.20
상세보기
반응형

댓글